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8개월차, 이사, 생활의 변화

안녕하세요 asbear입니다. ^^ 10년간 변함없이 곰같은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해외취업 첫걸음, 꿈이 현실로!]로 오셔서 그룹에 조인 하시면 저와 소통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지난달부터 해외취업 전문 블로그 포쉬포우 in 런던(https://poshpaws.tistory.com) 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영국취업 스토리와 좀더 전문적인 칼럼 글도 연재 하고 있으며 진로상담과 전문 컨설팅도 제공합니다.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방문을 기다립니다!





* * *

시스코를 떠나 스타트업에서 일한지 8개월차. 아직까지는 순조롭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끄적거리기만 하던것들을 실전에서 사용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C++만 줄창 하면서 다른 새로운것들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환경에서 조금 답답했었는데, 역시 스타트업에 오니 활용할 기회가 무궁무진 하네요.


주로 사용하는것들은 Node JS, Python, C++11, Redis, Docker, AWS 정도인데, 이젠 어디가서 대충은 안다고 말할정도는 됩니다. C++은 이전회사에서는 03에 갖혀(?) 있었는데, 여기서는 11이고 14고 내 맘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ㅎㅎ


브라우저쪽 코딩도 많이 했는데, JQuery랑 Ajax 그리고 기초이지만 AngularJS도 사용했습니다. 그러니 이제 어디가서 풀스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해도 될것 같습니다. 아직 프론트엔드쪽은 초보수준이지만, 백엔드쪽은 자신있으니까 어찌 어찌 커버가 되지 않을런지.


회사 생활은 편하고 즐겁습니다. 그런데 예상했던것보다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네임드 개발자가 너무 많아서, 회사 내에서 존재감을 내비치기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언어적인 장벽뿐만 아니라, 지식도 경험도 모두 뒤쳐지다보니 거의 항상 조언을 듣는 쪽이 되네요. 시스코에서는 그게 그냥 당연한거라고 받아들이면서 지냈는데, 아무래도 규모가 작은 회사다보니 스스로가 욕심을 더 내고 있는것 같습니다. 실현 가능성을 떠나, 대체불가능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겠습니다.



* * *

블로그에는 첫 공개하는것 같은데, 제가 일하고 있는 회사의 이름은 Menlo Security 입니다. 웹 보안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인데,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상당히 재밌고 도전과제가 많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은 ActiveX때문에 적용이 어렵겠지만, 기업용 솔루션은 충분히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것은 홈페이지를 참조해보세요.

www.menlosecurity.com


회사는 상당히 잘 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파트너를 확보하고 있는 단계네요. 주요 고객은 은행이나 금융권 기관들이 많습니다. 특히 일본, 미국, 영국은 상당히 많이 진전이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연락이 왔다고 해서, 해당 회사 이름을 보니 구글이고 네이버고 어디에서도 검색도 안되는 전혀 모르는 회사더군요. 해적회사같기도 하고. 암튼 한국시장에도 진출할 날이 머지 않아 올 것 같네요. 얼마전, 주요기술에서 미국 특허 취득 했으니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질 것 같습니다.


올해 12월에는 첫 1/4 스톡옵션을 받습니다. 양이 아주 적지는 않은 수준이어서, 회사가 상장만 된다면 보너스로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 스톡옵션을 받고 나면, 다음 목표를 위해 또 도전을 할지 아니면 최소 2년까지는 채울지 고민해 봐야겠죠. 회사가 대박나면 참 좋겠는데, 그런 날이 올런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 * *

와이프님이 3개월전 극적으로 취업에 성공하여, Staines-Upon-Thames에 있는 좋은회사에서 그래픽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얘 와이프 회사에서 걸어서 10분도 안걸리는 위치로 이사를 왔습니다. 


영국에 온 이후로는 항상 약간 한적한 주택가에 살다가, 도시생활을 하니 좋은점도 많이 있네요. 무엇보다 걸어서 5분거리에 쇼핑센터와 레스토랑 밀집지역이 있어서 편리하고, Waitrose와 M&S가 엎어지면 코닿을곳에 있으니 생활이 윤택해졌습니다. 레저센터도 걸어서 15분에 있어서 너무 편리하고, 온갖 메이져 은행들이 다 코앞에 있습니다. 다행이 집은 찻길에서 벗어나 있어서 비행기소리 빼만 매우 조용하고 아늑합니다. 하지만 깨끗히 정리된 녹지와 나무들이 많이 부족해서, 갈증이 느껴질 때도 많네요. 그동안 살았던 곳들이 모두 푸르르고 꽃이 만발하던 예쁜곳이어서, 와이프는 종종 옛날을 그리워하고있습니다. ㅎㅎ


런던 워털루까지 35분안에 갈 수 있고, 제가 일하는 레딩까지 차로 통근(왕복 80km라서 좀 피곤하긴 하지만 ㅎㅎ)이 가능한 곳이라 현재는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3번만 출근하고 2번은 집에서 일하니까 할만 합니다.


* * *

와이프랑 같이 레저센터에 다니고 있는데, 지루한 운동보다는 신나는 운동이 재밌을 것 같아서 여러가지 클라스들을 듣고 있습니다. Body Attack 이랑 Body Steps 라는 클라스를 같이 듣고 있는데, 에어로빅 같은겁니다. 남자는 거의 없어서 조금 민망하지만 재밌네요. 무엇보다 저녁시간에 아내랑 같이 운동한다는게 좋아요.

  • ftty123 2016.08.22 0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DD 관련 글 구글링하다가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 해외취업에 대해 알아 보고 있는중이었는데 위 블로그를 알게 되어 여러가지 많은 사실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저 혼자 인연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아무래도 나이를 먹다 보니 관리 업무가 아닌 개발 업무를 더 쌓고 싶은데 한국에서 한계가 있는 것 같아 해외취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해외 취업이 가능할까요?
    다양한 글 감사드리고, 종종 들어올께요.
    수고하세요~

    • 반갑습니다. 글은 잘 안쓰지만 종종 들러주세요. ㅎㅎ 저는 도전은 항상 응원합니다. 일단 영어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슬슬 비자도 알아보시구요. 한국에는 기술이민 무료 상담같은거 있지않을까요? 정보 수집부터 시작해보세요.

  • activelearner 2016.08.27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지십니다 ㅎ
    얼마전 한국에서 개발직을 얻게되었습니다. 면접에서 휴대폰을 사용해서 자신을 표현해보라고 하더군요. 고심하다 웹사이트 방문기록을 보니 개발자님의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면접에서 제 관심사를 표현할 수있었습니다.
    개발자로서 과거와 지금, 앞으로의 행보를 공유해주시는 블로거님께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 와 뭔가 작게나마 도움이 된거같아서 너무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 좀더 자주 뭐라도 끄적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잡 축하드립니다!

  • 멋지십니다! 아내분도 극적으로 취업에 성공하셨다니 겹경사네요.
    수영도 좋아시는거 같은데 역시 클라스가 재미있으신가 보네요!?

  • 비밀댓글입니다

    • 자주와주시니 이제 아는사람같이 반갑네요. 리플 감사드립니다. ^^

      네.. 코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게다가 잘하는건 더더욱 어려운것 같습니다. 코딩 자체가 어려운건 사실 잠시 뿐일수도 있습니다. 개발 하려면 그 외에 알아야할게 너무 많고, 겪어봐야 할것도 너무 많습니다. 어느정도 섭렵했다 싶어서 새로운걸 하려면 또 알아야할게 산더미고요. 에효. 저또한 경력은 많아져가는데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은거같아서 슬슬 걱정되기도하고 그러네요. 게을러서 틈만나면 딴짓하고요 ㅋㅋ

      암튼 굿럭입니다. 또 소식 전해주세요.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 비밀댓글입니다

    • 전문연마치고 바로 해외가신다니 저랑 비슷하시네요 ㅋㅋ 영어공부는 저보다는 학원가시는게 맞는것 같고.. 회사는 출국전에 그 나라 잡 사이트를 잘 뒤져보시고 미리 컨택해 놓으시길. 그리고 CV도 미리 써놓으시구요. 제가 영국올때 적은 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지않을까 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D4isy 2016.11.29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저도 해외에 꼭 취업하고 싶은 사람중 1명인데요.
    하하... 어쩌다보니 글을 거의 다 읽어 봤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만약 영국 가게된다면 연락드려도 될까요?
    취업하실때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네요.
    곧 있으면 크리스마스인데 잘 보내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