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 잡다

아직도 SVN 사용하는 분이 많으신가요?

 

비록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별로 없는 외로운 블로그이긴 하지만 저도 종종 블로그 유입 경로 통계를 확인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놀라워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의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읽힌 글이 늘 변함없이 SVN에 관한 글이기 때문입니다. 7년도 전에 썼던 글인데, 사실 내용도 허술해서 괜히 썼나 싶을 만큼 지우고 싶은 글인데요. 아직도 이 글이 가장 많이 읽히고 검색되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SVN 사용시에 branch와 merge 잘 이용하기

SVN 관련 글이 1위와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헙

저 당시 다니던 회사에서도 머지않아 SVN 사용을 중단하고 Git으로 마이그레이션 했기 때문에 사실 저 글을 업데이트 한 이후로는 SVN을 사용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일부로 사용을 피한 것이 아니라, 정말 눈 씻고 찾아봐도 SVN을 사용할 기회가 없습니다. (물론 사용하고 싶지 않죠 ㅎㅎ)

Git이 소스코드 버전컨트롤 세계를 평정한 후, 오픈소스 분야가 눈부신 속도로 발전했고, 그로 인해서 여러 테크 스택도 새로 생기기도 하고 빠르게 진화하기도 했죠. 장담하건대 Git이 없었다면 지금보다 5배는 더 더뎠을 것입니다. Git은 오픈소스뿐 만 아니라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축복과 같은 존재죠. CVS, Perforce, SVN 등을 대규모 프로젝트에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저의 말에 공감하실 겁니다. ㅎㅎ

신입 개발자 중에서는 SVN이 뭔지 모르는 사람도 있고, 경력이 있는 사람들도 거론 조차 하지 않는 SVN이 저의 블로그 검색 1위 키워드라는게 저에게는 항상 놀라운 일입니다. 아마도 오래된 프로젝트에서 계속 쓰이고 있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오래된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Git으로 마이그레이션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도 참 궁금합니다. 아마도 방문자가 한국분들이니 한국의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조금 관련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만..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개발자분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과 댓글로 응원해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