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KM Test

최근 Financial 분야 지원을 시작했는데, Investment bank나 Hedge fund 쪽관련된 Agency마다 요구하는 시험이 있었다. IKM 이라는 온라인 실력 평가 시험인데, 오늘부로 두번 봤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을 했는데, 너무 디테일할 질문이거나 시간이 오래걸리는 질문이 많아서 2시간에 48문제 푸는데 너무 버거웠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본 첫 시험에서는 89점을 받았었다. 급하게 본 테스트 치고 잘봤다고 생각 했지만 백분율은 60%밖에 안되어서 많이 실망 했었다.


며칠전에 다른 Agency에서 연락이 왔는데 9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며 다시한번 테스트를 봐달라고 했다. 그래서 오늘 C++관련해서 복잡한 부분을 두시간정도 공부하고 다시 보니 97점이 나왔다. 예전에 시험본 사람들 결과를 보니, 97점이면 95% 이상이었는데, 지금은 백분율이 88%밖에 되지 않는다. 누적된 시험 결과 때문인 것 같다.



문제는 지난번하고 거의 달랐지만 감이 좀 생겨서 좀더 수월하게 풀 수 있었다. 문제를 풀다보면, 이런것까지 알아야하는건가 싶은 것들이 많이 나온다. 즉 문제를 위한 문제가 너무 많다. 어떻게보면 일반적으로 C++을 공부하고 경험한 사람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넘어갈 만한 것들이 많은데, 사실 금융쪽에서는 작은 오류가 엄청난 손실을 불러일으키기에 예민한 부분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시험은 미국쪽에서 많이 참조되고 있는 시험인것 같다. 혹시 미국이나 영국에 취업할 생각이 있다면 한번쯤 실력 테스트를 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 C++ 뿐 만 아니라 다른 여러 언어에 대한 시험이 있다. 다만 Agency의 요청이 아닌, 개인이 직접 시험을 치는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http://www.ikmnet.com/